안녕하십니까? 
2023 대전국제웹툰잡페어 및 대학만화웹툰최강전 행사를 개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만화는 웹툰이라는 이름과 함께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중요한 기둥으로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였으며, 한류 콘텐츠로서 해외 시장에도 크게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웹툰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관련 기업, 학교 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작가 및 작품 발굴과 구인구직 수요가 급증하는 데 비해 이를 연계하고 연결하는 행사는 각 기업과 대학의 개별적 역량에만 의존해 왔습니다.


다행히 대전시에서 웹툰 산업 육성과 대학 및 지망생, 작가들의 원활한 산업계 진출을 위하여 <대전대학만화웹툰 잡페어>를 확대 발전 시켜 대전국제웹툰잡페어((DWF:Daejeon International Webtoon Job Fair)를 새롭게 창설하고, 대학만화웹툰잡페어를 부활시켜 주신 점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해는 대전콘텐츠페어와 더불어 해외 네트워크 프로그램과 국내외 만화웹툰계를 이끌어 가시는 대표적인 협단체를 모시고 우리나라 만화웹툰 산업의 미래를 의논하는 자리도 함께 마련하고 있어 더욱 뜻깊게 생각합니다.


또한 굿모닝충청과 함께 <지역만화웹툰교육발전세미나>를 개최하여, 지역의 만화웹툰 교육 발전을 위해 고민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세미나도 기다리고 있어 행사 주관을 넘어 동반자라는 사실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모쪼록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특히 이런 소중한 자리를 마련해주신 대전시,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전관광공사에 감사드립니다.

공동 주관해 주신 (사)한국웹툰산업협회와 (사)대전만화연합, 그리고 모든 관계자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중국, 일본 등 멀리 해외에서 어려운 걸음 해주신 참가자 여러분, 특강, 세미나 발제, 토론,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리며, 특히 이번 행사의 주인공이신 학생, 작가, 지망생 여러분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부디 행사가 끝나는 시간까지 함께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역만화웹툰 발전과 기업과 대학 간의 교육 협력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문화체육부에도 감사드립니다.

성공적인 행사가 될 수 있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사)한국만화웹툰학회 회장 성 문 기(청주대 교수)